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영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이주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35 - 262 (28page)
DOI
http://dx.doi.org/10.25297/AER.2018.67.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스트휴먼 시대는 제4차 산업혁명의 융복합 기술, 초지능, 초연결로 인하여 인간과 기계의 융합과 연결이 확대됨에 따라 지금과 다른 새로운 인간관의 정립을 요구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특성에 공감하면서 상상력에 주목하였으며, 특별히 이미지와 직관을 통한 변화의 지향성을 탐구하는 미술적 상상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논하였다. 또한 학교교육에서 이를 키우기 위한 아이디어 창출 및 시각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포스트휴먼 시대에 요구되는 인간의 능력으로서 상상 력을 알아보고, 교육 및 미술교육에 제시된 상상력을 통해 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점검하였으며, 미술적 상상력의 작동 기제로서 아이디어의 창출 및 시각화에 대해 논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미술적 상상력을 통한 아이디어 창출 및 아이디 어의 시각화 모형은 학교미술교육에서 상상력의 신장을 위한 하나의 적용 방안으로 제시한 것으로, 수업 환경과 목적, 내용 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하여 적용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