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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교육에서 한자 활용 방안 및 의의 연구: 2015 개정 교육과정 4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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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Chinese Characters in Moral Education: Focusing on the Moral Education of the 4th grade in the 2015 Revised Elementary Curriculum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영 (원당초등학교) 민재원 (송촌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4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32 (32page)
DOI
10.17282/ethics.2021..74.1

이용수

표지
도덕과 교육에서 한자 활용 방안 및 의의 연구: 2015 개정 교육과정 4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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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윤리교육은 도덕 교과 설정의 중요한 배경과 근거로 제시되어왔다. 그러나 전통윤리교육이 도덕과 교육과정 구성의 내용과 원리로 활용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비판적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 및 지도서를 중심으로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전통윤리교육적 내용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도덕교육의 내용으로서 한자를 활용하여 전통윤리교육과의 연계성을 강화할 것을 주장하고자 한다. 한자 활용을 통해 도덕교육은 전통윤리교육과의 연계성을 강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 제시되는 한자 교육과의 융합교육의 가능성을 시사하게 된다. 또한 한자 교수·학습 자료에 담긴 서사를 도덕교육의 소재로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서사를 통한 도덕교육이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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