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덕 (백석대학교) 김주영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스포츠사이언스 스포츠사이언스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01 - 30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대학수업이 비대면으로 전개되는 상황에서 체육전공 대학생이 인식하는 교수실재감, 온라인 수업 만족도, 인지된 학업성취도와 지속참여의사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21년 3월 기준 비대면(온라인) 수업에 참여하는 체육전공 대학생을 모집단으로 총 400명의 대학생을 편의표집방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고, 최종적으로 357부의 자료를SPSS 21.0,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목적에 따라 분석하였다. 먼저 비대면 수업형태를 규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및 빈도분석을실시한 결과 교수의 수업자료와 교수의 육성 혹은 교수모습(화면하단)으로 진행되는 녹화강의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화상회의 형태(Zoom, Meet 등), 교수자의 강의영상전체를 녹화하여 제공하는 형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검증을 위해 측정 변인들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α 검사를 하였다. 또한 해당변인의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가설 검증을위해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체육전공 대학생의 교수실재감은 온라인 수업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체육전공 대학생의 온라인 수업 만족은 인지된 학업 성취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체육전공 대학생의 온라인 수업 만족은 온라인수업 지속참여의사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