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장원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지난 한 학기 동안 전국 교육대학교 체육교육 관련 강의의 모습과 온라인 강의 시 나타난 현상을 살펴보고, Post 코로나 시대에 교육대학교 체육교육 관련 온라인 강의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난 1학기에 전국 교육대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된 강의 진행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고, 실제 강의를 진행한 전국 교육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11분을 선정하여 전화와 e-mail을 통해 강의 유형, 강의 방법, 과제제시, 평가 등에 관해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그 중 5분에게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면서 느끼거나 생각한 것에 관하여 추가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을 하였으며, 면담 녹음 자료를 전사한 후 유사한 내용끼리 묶어 범주화하였으며, 이후 중범주화와 대범주화 과정을 거쳐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행정적 측면에서 대학 본부는 혼란 속에서 대면 강의를 연기하다 대면과 비대면 강의 병행을 권고하였으며, 실제 강의에서는 대부분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였고, 극히 일부만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일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기 강의를 진행하였다.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는 목적 측면에서는 혼돈과 정체성, 내용 측면에서는 보완과 소통성, 방법 측면에서는 획일과 창의성, 평가 측면에서는 안전과 객관성으로 도출되었다. 끝으로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대비하기 위하여 체육교육과 온라인 강의의 개선 방향으로는 정체성, 소통성, 창의성, 객관성, 통합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