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중열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6권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조기에 미술영재를 발굴해도 성장 과정에서 슬럼프를 겪게 되고, 그 슬럼프를 극복하지 못하면 재능이 줄어들거나 퇴보하는 경향이 있다. 미술영재의 능력이 슬럼프로인해 훌륭하게 육성되지 못하면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본 연구는 미술영재들이 성장 과정에서 겪게 되는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본문에서 슬럼프를 겪고 있거나 겪었던 미술영재를 상담하고 지도했던 내용을 토대로 미술영재의 행동적 특성이나 그림 특징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술영재들이 겪게 되는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는 9가지 방안을 연구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미술영재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둘째, 아동화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새로운 관심분야를 탐색하도록 한다. 넷째, 부모는 자녀에 대한 집착을버려야 한다. 다섯째, 전문가와 꾸준한 상담이 필요하다. 여섯째, 미술영재의 발상과표현에 지속적으로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일곱째, 조력자가 필요하다. 여덟째, 미술영재를 연구하는 교육기관과 전문가의 육성이 필요하다. 아홉째, 국가적인 차원에서꾸준한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뒷받침될 때 미술영재의 재능이 발휘되어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로 육성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