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85 - 11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음악 연주의 전환학습을 탐구한 연구의 결과물이다. 음악 연주의 전환적 배움을 경험한 전문 연주가이자 교육가를 내러티브 연구 방법으로 인터뷰한 후 분석하여 음악 연주의 전환학습 단계를 개발하였고, 이에 따라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연주의 전환학습은 연주자의 고유 감각의 개발 및 회복과 관련이 있으며 자기 재교육의 과정을 수반한다. 둘째, 음악 연주의 전환학습은 몸과 마음의 긴밀한 연결성을 회복시키며 실제 연주 소리의 발현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음악 연주의 전환학습은 연주자의 새로운 음악적 정체성과 교육관의 탄생에 영향을 미친다. 이 같은 연구 결과에서 도출한 결론 및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주자의 지속적인 성장과 배움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자기 재교육을 통하여 가능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음악 연주의 전환학습은 자기 자신의 변화를 통하여 내적 가치와 역량의 확장을 경험한 연주자가 내재적 가치 중심의 음악 연주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함으로써 다음 세대에게 음악 연주의 본질적인 의미와 경험을 전수할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음악 연주의 전환 학습 경험은 음악과 교육의 본질적이며 영속적인 가치의 회복에 일조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음악교육 분야에서 희소한 질적 자료로서 음악 연주의 전환학습의 가치를 발견하고 도출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으며 국내 연주학의 생성과 발전에 기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