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부산대학교) 조건상 (부산대학교) 양동석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07 - 119 (13page)
DOI
10.26844/ksepe.2023.28.4.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16년간 근무한 여교사가 파견교원을 기회로 국립종합 4년제 대학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석사과정에 입학하면서 느끼게 된 경험을 내러티브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중등체육교육과정으로 입문하게 된 계기, 과정 중과 과정 후의 변화를 알아보며, 이러한 경험을 통한 연구 참여자의 여러 가지 변화가 교육적 의미의 가치가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1년 3월 2일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를 연구기간으로 정하였다. 1년 2개월여의 기간 동안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는 동 연구실에서 연구하였고, 이 기간 중 정기적인 심층 면담 14 회와 여러 차례의 수시 면담, 일상 대화 및 관찰 등을 기록하였으며, 간접참여방법으로 수업 참여, 연구 활동, 세미나 참석 등을 기록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Connelly와 Clandinin의 전통적인 내러티브적 관점으로 조명되었으며, 귀납적인 분석의 과정을 거쳐 경험적 지식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국립종합 4년제대학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석사과정에 진학하게 된 계기와 준비 등을 담은 ‘체육에 대한 호기심’, 대학원 수업 및세미나, 연구실 생활 및 연구 활동 등을 통해 체육수업에 조금씩 눈을 뜨는 ‘체육수업을 위한 준비’, 전공분야로서의 체육을 알아가며 자신의 삶과 교육적 가치의 변화를 느끼는 ‘나도 이제 체육인’으로 주제화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내러티브 3차원적 탐구공간의 관점에서 찾아 본 의미는 시간적인 맥락과 주변인과의 관계 등으로 살펴볼 수 있는 사회적인 측면, 전문적인 체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환경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현재 초등학교 현장에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여교사의 체육 수업에 대한 인식 개선과 체육 수업 정상화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고민해 볼 수 있는 자료로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