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순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79 - 93 (15page)
DOI
10.26844/ksepe.2023.28.4.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무용분과 활동 사례 연구로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무용분과 활동을 알아보는데 그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초등학교 예비교사와 교사의 무용분과 활동이 학교 생활에서 학생 지도와 개인 생활에서평생교육으로 또 여가활동으로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다양하고 활발한무용분과 활동 참여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의 방법은 사례 연구로 하나의 사례에 집중해서 문헌, 설문지 등 다양한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심층적으로 기술하여 분석하며 탐색하는 연구 방법이다. 이를 위해 사례를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분석한 후 사례의 맥락을 고려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현재 A 교육대학교 체육교육과 학생들 중 무용분과를 선택하여 무용분과 활동과 무용발표회를 참여한 3학년생 5명과 2학년생 2명, 1학년생 1명, 초등학교 예비교사 8명과 과거 초등학교 예비교사 시절 무용분과 활동과 무용발표회를 참여하였고, 현재는 ‘신체표현활동연구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5명, 총 13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분과 활동은 전문성 신장과 함께 자기주도학습과 공동체학습 경험에 도움을 준다. 둘째, 무용분과 활동은 학교 생활에서 학생 지도와 개인 생활에서 평생교육으로 또 여가활동으로 도움을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