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1 - 24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초등교사의 신체활동 동아리 참여가 갖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8년 6월부터 11월까지 약 6개월 동안 진주교육대학교 재학생 8명(남 3, 여 5)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자료는 그룹인터뷰와 반구조화된 개인면담, 그리고 동아리 온라인 밴드 및 카페 자료를 중심으로 수집되었으며 Patton(2002)이 제시한 귀납적 범주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예비초등교사 신체활동 동아리 참여는 첫째, 자아발견의 시간적, 공간적 기회를 제공하고 둘째, 대안적 교양교육의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셋째, 교사 전문성 신장 효과를 가진다는 측면에서 교육적 의미를 갖고 있었다. 자율성, 개별성을 기반으로 하는 동아리활동은 예비초등교사들의 자기주도적 대학생활과 소양교육을 유도하고 공동체학습을 통한 비공식적 예비교사교육의 모습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장려되어야 한다. 제언에서는 예비초등교사들의 신체활동 동아리 참여가 보다 전문성을 갖춘 교양교육 대체재, 비공식적 예비교사교육과정으로 거듭나기 위한 동아리 지도교수와 대학의 역할을 촉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