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주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41 - 25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융합관광 교과목을 항공 및 호텔, 관광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수업 운영한 사례를 분석하여 제시한 것으로, 팬테믹 이후 가장 민감한 변화가 예측되는 고객 서비스 분야에서 액션 러닝이 어떠한 학습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동일 학부 내 유사 전공자들은 팀을 나누어 실제 과제를 해결하였고, 과제 해결 후 자신들이 학습하고 경험한 내용을 연구자와의 개별 면담과 성찰 일지에 각 각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액션러닝 기반 융합수업에 대한 경험은 4개의 주제, 8개의 범주로 도출되었고, 4개의 범주는 [소틍의 장] [협업의 가치] [수업의 재미 발견] [아이디어 확산] 이었다. 액션러닝 적용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은 정형화된 교수자 강의식 학습방법이 아닌 토론 및 문제 해결 방법을 통해 새로운 지식 습득 경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공을 넘어 학부 내 또는 대학 내 다양한 학과 간 융합 교과목을 개발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