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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연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유영만 (한양대학교) 이정훈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교육컨설팅코칭연구 교육컨설팅코칭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1 - 5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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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내 이공계 학생의 액션러닝 참여 경험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참여 경험에서 알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한 요인을 탐구해 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연구참여자의 공통적인 경험을 확인할 수 있는 Colaizzi(1978)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목적 표집 방식을 통하여 액션러닝에 참여한 대학 내 이공계 학생 6인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비구조화된 심층 면담, 참여관찰, 문헌 연구 분석 등을 활용하여 자료의 전체적인 의미를 해석하였다. 연구결과, 3개의 범주, 10개의 주제 묶음, 25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액션러닝 과제 참여 전, 중, 후 경험’이라는 3개의 범주에 따라 ‘다양한 “학습팀”을 꾸려나가는 여정’, ‘실전 문제 “과제” 선정을 위한 여정’, ‘“퍼실리테이터”의 지원과 명료한 피드백 부족의 경험’, ‘“학습의욕(학습의지)” 고취의 경험’, ‘“실행 전략(실행의지)” 개발과 시험의 과정’, ‘“학습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경험’, ‘대회 참여 경험’, ‘후속 연구 진행 여부’, ‘성장 경험’, ‘기타 요구 사항’의 10개 주제 묶음이 도출되었다. 또한 대학 내 이공계 학생의 액션러닝 참여 경험 속에서 파악된 이공계 학생의 특성을 기준으로 액션러닝 참여 시 지원이 필요한 요인과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원이 필요한 요인은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부재’, ‘제품 제조 업체 선정의 어려움’, ‘전공의 세분화로 인한 더 많은 설득과 공부의 필요성’, ‘교수자와 학생이 생각하는 과제 난이도의 격차’가 도출되었으며, 이에 따른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에 대해 논하였다. 이에 대한 탐구는 향후 이공계열 액션러닝 운영과 다른 분야의 액션러닝 적용에 참고할 수 있는 실증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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