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민 (충북대) 길혜지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87 - 11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업계열 학생의 읽기 기초소양 실태를 파악하고, 읽기 기초소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2018 자료를 활용하였다. 먼저 직업계열 학생들의 읽기소양 기초미달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학생 중 33%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기초소양 미달 집단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일반계열(10.1%)에 비해 약 3.3배 정도 높은 것이다. 이어 일반화위계선형모형분석을 통해 직업계열 학생들의 읽기 기초소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고, 동일 모형을 직업계열 학생과 일반계열 학생에게 모두 적용하여 요인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직업계열 학생의 읽기 기초소양미달 여부에는 교사의 학습지원, 맞춤형 지도, 독서활동정도, 성취목표, 부모·자녀 관계, 학교규모(중규모)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성취목표는 직업계열 학생에게만 유의한 변수였다. 이처럼 성취목표가 직업계열 학생에게 주는 함의를 고려하여, 직업계열 학생들이 보통교과에서도 높은 성취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교사의 지도 및 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