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3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651 - 677 (27page)
DOI
10.15753/aje.2018.09.19.3.6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15세 청소년의 수학 소양 성취격차와 관련 이를 완화시켜줄 수 있는 요인으로 사회심리적 자원과 학교풍토의 효과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년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2015) 자료를 활용하여 개인수준과 학교수준에서 학업성취에 대한 사회심리적 자원과 학교 풍토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다층모형 분석 결과, 청소년의 성취동기, 직업포부, 부모의 정서적 지원은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된 반면에 부모의 교육적 지원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른 청소년의 직업포부가 성취에 차별적 효과를 발휘하는지 상호작용분석을 수행한 결과, 상호작용의 효과는 정적이나 통계적 유의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심리적 자원의 효과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 중점을 두고 살펴본 학교풍토의 영향력은 학교 평균 사회경제적 지위, 학교교육의 질, 교사의 차별과 학생문화(학생불량)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주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성취격차를 해소하는 데 효과적인 학교관련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려는 시도가 지속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