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수지 (이화여자대학교)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8 - 106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 미술교사 대상의 디자인 사고 적용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조사를바탕으로 미술교육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한혼합 연구를 통해, 중등 미술교사 대상 설문조사와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수집 및 분석하였다. 디자인 사고 적용 지속가능발전교육은 공감을 바탕으로 한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팀 기반의 프로젝트 수업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속가능성의 환경, 사회, 경제적 차원을 미술 수업의 주제 및 내용에 통합하고, 지역사회 및 타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지식의 융합 및 활용을 촉진하고, 미술수업 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태도를 내면화하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 사고의 적용이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보여주며, 미술 교과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개발의 기반을 모색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