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박은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 - 9 (9page)
DOI
10.32431/kace.2025.28.3.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누구나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지만, 그것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대학의 많은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학습을 어려워한다. 이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생각(사고)의 표현 도구로 사용되는 언어의 기능을 프로그래밍에 접목한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학습자들은 직관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신의 방법을 자연어 문장으로 표현하고 기록한다. 체계화되지 않은 직관적 사고를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알고리즘적 사고로 전환하기 위해, 기록된 문장의 논리와 프로그램 요소가 알고리즘 문장으로 전환될 때까지 문장을 수정하고 보완한다. 완성된 알고리즘 문장을 컴퓨터 명령문으로 변환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프로그래밍 교과목과 학습자의 어려움
4. 프로그래밍 어려움 해결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55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