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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33 No.3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1 - 64 (34page)
DOI
10.54346/sjer.2024.33.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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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피험자의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유형 및 특성을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PISA 2015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에서 기록된 프로세스 데이터를 K-medoids 클러스터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세 가지 유형을 발견하였다. 이는 응답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다르게 할애하는 신속한 유형과 숙고적인 유형, 많은 상호작용 시도를 하면서 긴 시간을 활용하는 유형이었다. 그리고 군집별·수준별 정답률과 협력적 문제해결력 점수의 분포를 확인하고, 모든 군집에서 다양한 성취 수준의 분포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에 따라 교육적·평가학적 개입의 방안을 모색하고 평가학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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