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주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85 - 104 (20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4.28.3.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 개인 변인에 따른 전문성, 교수효능감, 자긍심의 차이를 분석하고, 변인 간의 관계에서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여 그 영향력을 예측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354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분석 결과, 전문성과 교수효능감은 담당학급, 연령, 학력, 보육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자긍심은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교수효능감과 자긍심 간에는 모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 효과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교수효능감과 자긍심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전문성과 자긍심을 독립변인으로 투입하였을 때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자긍심 요인의 상호작용 효과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보육 현장에서 교수효능감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자긍심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를 시사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자긍심을 함께 증진하기 위한 정책의 마련과 교육의 지속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