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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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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125 - 1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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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점 중심 사회과의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는 공공 쟁점(public issue) 중심 접근의 본질에 관해 적지 않은 논란이 이어져오고 있다. 철학적ㆍ이념적인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교육 실재의 효과성 면에서 비판과 한계가 제기되어 왔다. 공공 쟁점 중심 접근의 지지자들은 정당화 논거를 개발하고 교육 효과성을 입증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렇지만 공공 쟁점중심 사회과에 대한 본질적 의미를 분석적으로 드러내는 연구는 간과되어 온 편이다.
본 연구는 대안적인 교육 관점으로서 공공 쟁점 사회과의 교육 기초를 분석적으로 조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에 대안적 관점을 제공할 수 있는 이론적 틀로서 구성주의에 주목하면서, 이를 전제로 공공 쟁점 중심 접근의 사회 구성주의적 토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공공 쟁점 중심 사회과는 교과 내용으로서 인지적 과정 그 자체를 중시하며, 인지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사회적 쟁점을 다룰 것을 제안하고 있다. 둘째, 학습자는 사회를 이해하는 나름의 선행 지식 구조를 갖고 논쟁의 맥락에서 협동적 탐구를 수행하는 존재로 상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성을 강조하고 수업의 효능성을 사회적 의미 구성과정에 두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공공 쟁점 중심 사회과의 사회 구성주의적 토대를 강하게 시사하는 것이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의 진보성과 사회과교육

Ⅲ. 공공 쟁점 중심 접근과 사회적 구성주의와의 공유점

Ⅳ.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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