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4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11 - 12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를 다른 쟁점 중심 사회과의 성격으로 일괄적으로 평가됨으로써, 그 이념적 성격에 대하여 불충분하게 논의되거나, 분석적 논의가 미미하였다.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의 이념적 성격을 단순하게 인식하는 것은 ‘일반 교육(general education)’으로서의 장애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의 이념적 성격을 명료하게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진보주의와 보수주의의 근간이 학습자 본성(leaner's nature)에 대한 관점 차이에서 비롯되며, 이와 연동된 준거들을 도출할 수 있다. 학습자에게 허용되어지거나 제안되는 사회과 교과 내용(subject matter)의 범위와 가치에 대한 상대주의 입장의 유지 정도라는 두 가지 준거로 이념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는 사회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쟁점을 다룰 것을 제안함으로써, 상대적으로 폭넓은 교과 내용을 제안한다. 또한,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는 학습자가 논쟁적 맥락에서 합의된 것을 가치로운 것으로 간주함으로써 가치 상대주의 관점을 가진다. 이들은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의 진보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는 문화나 사회 구조적 문제보다는 상대적으로 공론화하기 쉬운 사회적 쟁점을 제안한다는 측면에서 확장적인 교과 내용 범위라고 하기 어렵다. 또한,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는 사회적 일반가치들에 대해서는 가치상대주의를 유보하며, 일반 가치의 내면화를 제안하였다. 이들은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의 이념적 보수적 국면이라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는 이념적 다면성을 가지며, 이러한 다면성은 쟁점 중심 사회과가 공교육에서 수용가능성 있는 노선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분석 준거 및 분석 대상의 선정

Ⅲ.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의 이념적 특성 비교ㆍ분석

Ⅳ.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319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