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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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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범 (인천대학교) 전준우 (인천대학교) 여기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3 - 4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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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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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스템 다이내믹스 기법을 활용하여 주요 해운정책이 우리나라 외항선대 증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사용된 변수는 2005년부터 2013까지 우리나라 해운기업이 보유한 선박척수와 총톤수, BDI, HRCI, CCFI, WS, 달러 대비 환율, 세계 선대 규모, 우리나라 해운업계 부채비율 등이고, 해운정책이 외향선대 증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국제선박등록 톤수, 정책금융기관의 해운기업에 대한 대출액수, 톤세제 적용기업의 수, 선박펀드 규모 등 4가지 정책변수에 대해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예측값의 정확도를 파악하기 위해 절대평균 오차비율(MAPE) 검증을 실시하였는데, MAPE 값이 3.46%로서 10%이내에 해당하여 매우 높은 정확도를 가지는 시뮬레이션 모델로 평가되었다. 민감도 분석결과, 국제선박등록 톤수, 정책금융기관의 대출액수, 선박펀드 규모, 톤세제 적용기법의 수의 순으로 영향도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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