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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59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51 - 16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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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국악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해당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교육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면대면 실기 위주의 기존 교육 방식의 한계를 넘어서 국악교육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들을 검토하고, 현재 교육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연구 절차에 따라 게더타운과 이프랜드를 주요 플랫폼으로 선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국악교육 프로그램을 총 7차시에 걸쳐 설계하였다. 각 차시는 메타버스의 이론 및 실습, 학습자들의 성과 발표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예비 문화예술교육사들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하였으며, 그 후 메타버스를 활용한 국악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사용의 용이성, 지속적 활용의 필요성 등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국악교육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몰입도, 소통 및 협업, 국악에 대한 관심 유발 등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특정 변인의 통제 없이 시범 적용 결과만을 기술한 것으로 결과의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이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목적과 대상을 고려한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국악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실증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가 국악교육 방법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며, 이 분야의 후속 연구와 실천적 적용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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