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4.3
수록면
23 - 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세와 5세 유아를 혼합연령집단과 단일연령집단으로 구분하여 연령집단에 따른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과정기술 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전낭 H군에 소재하는 H공립유치원의 4세와 5세 유아 각 18명씩 3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7주 동안 10회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과학적 과정기술의 검사도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과학적 과정기술의 구성요소는 관찰하기, 비교하기, 분류하기, 토의하기, 예측하기, 실험하기, 창안하기로 구성하였고, 각 구성요소를 점수화 하였다.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적용하여 효과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 혼합연령집단이 단일연령집단보다 과학적 과정기술 습득에 의의있는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프로젝트 활동이 혼합연령집단의 과학적 과정기술 습득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