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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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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99 - 11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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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4세~6세 아동들의 음절 및 음소인식 능력과 각 음운단위별 과제유형들의 발달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4세~6세 일반아동으로 연령별 30명씩 총 90명의 아동에게 음절 및 음소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연구자들이 연구 목적에 적합하고 한국어 음절 내부구조를 충분히 고려하여 구안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음절, 음절체-종성, 초성-각운, 음소 순서로 음운인식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음소인식 능력은 6세경에 가능하였다. 둘째, 음절 단위의 과제유형에서 4세와 5세, 4세와 6세간에는 연령 간 차이가 나타났으나, 5세와 6세간에는 연령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음소 단위의 과제유형에서 6세와 5세, 6세와 4세간에는 연령 간 차이가 나타났으나, 4세와 5세간에는 연령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로 음절 단위의 인식능력은 주로 4세경에 발달함을 알 수 있었고, 음소 단위 인식능력은 대부분 6세경에 발달함을 알 수 있었고, 모든 과제유형에서 음절체의 발달이 각운, 초성, 중성, 종성에 비해 먼저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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