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49 - 7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들이 안전한 애착 대상인 부모를 비롯한 중요한 타인들(significant others), 그들이 다 니는 학교, 그들이 살고 있는 공동체나 지역사회와 맺는 유대감은 그들의 건강과 안녕을 결 정하는 중요한 보호 요소이자 발달 자산이다. 특히 학교 안의 성인들이 개인으로서 자신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자신의 학습과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고 지각한 학생의 신념을 의미하는 학교 유대감은 학생들의 긍정적 발달을 예측하고, 비행과 문제 행동에 관여할 경향 성을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최근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및 학교 유대감이 날로 저하되고 있음을 고려할 때, 학교 유대감 증진을 위한 교육적 개입이 절실하 다. 감사에 관한 연구들은 감사 연습 활동이 학생들의 학교 유대감 증진에 효과적임을 보여 준다. 이에 이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실행 연구(action research)에 근거하여, 초등학생의 학교 유대감 증진을 위한 감사 연습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4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