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7 - 9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유대감은 학교 사랑, 학교에 대한 소속감,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 학교 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 등을 포괄하는 가운데 학생들의 긍정적인 발달 결과를 예측하고, 부정적인 문제 행동을 예방하는 보호 요인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한편, 감사 개입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켜 주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과 부적응을 보이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학생들의 감사 성향을 함양하는 일은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인 인식과 평가를 완화하고, 학생들의 학교 유대감을 증진하는 매우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개입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감사가 학교 유대감을 어떻게 증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론적 원리는 아직 불분명하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 이론, 긍정 정서의 확장 및 축적 이론, 도덕 정서로서의 고양에 관한 이론을 토대로 하여, 감사가 학교 유대감을 증진하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적 설명 기제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