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종서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3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09 - 232 (24page)
DOI
10.24174/jicc.2017.12.13.2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식은 영양의 섭취와 인간의 생존이라는 본연의 목적을 넘어, 망각된’ 기억을 떠올리게도 하며, 공감된 대화의 주제를 형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발전시킨다. 또한 음식은 민족성을 대표하고 흩어져있는 디아스포라 정신을 통합시키며,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미디어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음식은 끊임없이 재현되고 요리된다. 미디어 속에 재현된 음식은 권력과 설득의 도구이자 오락거리로서 소통의 매개가 되고 있다. 미디어 속 음식은 기억의 기제로서도 작용하며, 음식의 이로운 점과 위험성을 동시에 드러내고 있다. 본 연구는 음식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이 수용자와 소통하는 방식을 알아보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음식이 미디어에 의해 어떻게 담론화 되고 있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문제와 방법
Ⅲ. 문헌연구
Ⅳ. 분석결과
Ⅴ. 미디어의 음식담론들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