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47 - 17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임영아교사 및 경력영아교사와 참여하지 않은 초임영아교사 및 경력영아교사 사이에 행복플로리시 역량이 증진되었는지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비동등성 통제집단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15주간의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 때 프로그램 적용 8주 후 중간검사와 프로그램 종료 4주후추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비처지 통제집단에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고 사전검사 8주 후 중간검사, 19주 후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은 프로그램 적용에 따라 행복플로리시, 자아존중감, 강점활용, 직업웰빙에 대한 사전측정치와 추후측정치 사이에 총점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통제집단은 거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적용효과는 종료 1달 후까지도 변함없이 유지되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영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