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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연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5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63 - 76 (14page)
DOI
10.21298/IJTHR.2019.5.33.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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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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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기업들의 새로운 메뉴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렇게 유발된 호기심과 소비자의 감정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일반 외식소비자들로부터 총 30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분석은 SPSS20.0과 AMOS21.0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새로운 메뉴에 대해 호기심을 느낄 때 광고와 구전이라는 두 가지 요인들을 통해 호기심이 유발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둘째로는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두 가지 요인 중에서도 구전에 의해 유발된 호기심만이 소비자의 감정 중 환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광고에 의한 호기심은 환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광고와 구전 모두 소비자의 감정 중 긍정적인 감정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의 감정 중 환기 또한 긍정적인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감정 요인 중 환기와 긍정적인 감정 모두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외식기업들은 이윤창출과 직결되는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광고와 구전으로 인하여 호기심을 유발하며 더불어 소비자의 감정, 특히 환기와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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