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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본수 (경기도미술관)
저널정보
한국민화학회 한국민화 한국민화 제7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2 - 130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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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지연도(瑤池宴圖)는 서왕모(西王母)가 사는 곤륜산(崑崙山) 요지(瑤池)에서 열린 연회 장면을 그린 그림이다. 주로 병풍 형태로 남아있는 조선후기의 요지연도에는 연회 장면과 함께 잔치에 초대받아 오고 있는 여러 신선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한국 고문헌에는 서왕모나 요지 관련 기록이 얼핏 보아도 300여 건 넘게 산견(散見)되는데, ‘요지연도(瑤池宴圖)’를 보고 지은 것은 조선중기 정문부의 시에 최초로 나타난다. 또 서화에 대한 취미가 강했던 숙종은 ‘제요지대회도’ 뿐만 아니라 ‘여동빈도’와 ‘팔선도’등 신선 그림에 대한 글을 남겨놓았다. 이를 통해 중국에서 요지연도가 전래되어 그려지고 감상이 된 때는 16세기부터라고 할 수 있으며, 숙종대인 17세기말과 18세기초에는 요지연도와 함께 여러 신선도들이 감상화로서 향유되었음을 알 수 있다.
현존하는 조선후기 요지연도는 주로 병풍 형식으로 전하며 그 수는 대략 30여 점에 이른다. 현존 요지연도 중에서 일부 작품은 18세기 작품으로 추정되면 대체로는 19세기의 작품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리고 일부 민화풍 병풍의 경우 20세기초에 그려진 것으로 보이는 것도 있다. 현존 요지연도를 구성과 도상의 특징 등으로 구분하여 보면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제1유형의 요지연도는 중국 요지연도 도상이 조선에 들어온 시기에 가까운 도입기의 요지연 작품과 현존 요지연도 중 비교적 고식에 해당하는 작품 유형군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그 제작 시기도 18세기 무렵으로 추정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제2유형의 작품은 1800년의 〈정묘조왕세자책례계병〉과 1812년의 〈순묘조왕세자탄계병〉 등 계병으로 그려진 양식의 작품들이다. 서문과 좌목 등 그 기록을 통해 역사성이 입증되는 작품들로서 계병 형식의 요지연도 구성과 비슷한 작품의 경우도 제 2유형에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제3유형의 작품은 현존하는 요지연도 중에서도 가장 전형적인 요지연도 도상으로 인식되는 유형이라고 하겠다. 제4유형의 작품은 요지연과 해상군선 장면이 결합되었고, 화면 구성에 변화가 많은 유형이다. 특히 궁중 회화의 특징을 지닌 요지연도 병풍의 표현적 특징이 민화풍의 민간 회화 양식으로 전환되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유형이다. 제4유형의 제작 시기는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
조선시대 일반적인 궁중회화와 같이 요지연도 또한 길상과 상서 표현이 강조되었다. 등장인물인 노자, 수노인, 여러 신선 등 도교적 도상과 석가모니와 사천왕상, 문수 · 보현보살, 그리고 자연물, 식물, 동물 등을 통해 그 상징을 극대화하였다. 구름, 물, 파도, 폭포, 산, 바위, 괴석, 이끼 등 자연물과, 모란 · 복숭아 · 영지 · 소나무 · 오동나무 등 식물과, 학 · 봉황 · 공작 · 사슴 등 동물들을 길상의 상징으로 삼았다. 특히 이 중에서도 복숭아는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식물로 선도(仙桃), 수도(壽桃), 혹은 반도(蟠桃)로 불리며 장수의 상징이 된 것은 서왕모의 고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이것이 십장생도에 결합되거나 해학반도도라는 단독의 화제로도 그려진다.
따라서 조선후기 요지연도는 장수길상의 소망과 관련하여 도교 및 불교의 여러 인물군상과 더불어 상서로운 자연물, 동물, 식물 등을 결합하여 불로장생의 소망을 서사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구현해낸 완결판에 가까운 길상 회화라고 할 만하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고문헌에 보이는 요지연도 관련 기록
Ⅲ. 조선 요지연도의 현황과 유형
Ⅳ. 요지연도의 도교적 소재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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