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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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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5 - 13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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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자기조절능력 증진을 위한 종합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고, 그 중재가 학생들의 자기통제력, 또래지원 및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서울 지역 3개 초등학교의 6학년 통합학급 중 지적장애 학생이 통합된 4개 학급 학생 총 86명이다. 2개 실험학급은 한 학기 동안 각 담임교사가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에 실행하는 총 16회기의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이며, 자기통제력 변인은 두 독립표본 t검정, 또래지원 변인은 공분산분석(ANCOVA), 수업참여도 변인은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되었다.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자기통제력 하위요인 중 복합요인에서, 또래지원의 총점과 세 가지 하위요인(문제해결지원, 교실활동 참여지원, 공동체 의식)에서 실험 및 통제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수업참여도 사전-사후 점수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제 중학교에서 자기조절이 필요한 상황을 활용하여 초등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하여 통합학급의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행동을 증진하고, 또래지원의 수준을 높이고, 수업참여도를 개선하는 긍정적인 성과를 산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이 통합학급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에게 미친 긍정적 효과는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현 시점에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보편적 프로그램으로 적극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초등 6학년 학생들의 중학교 생활을 미리 준비하는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도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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