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시지리학회 한국도시지리학회지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5 - 12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세기 후반 한반도로 이주한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사회와 문화를 유지하는 데 화교학교는 중요한 역할을담당하였다. 화교학교는 한국정부의 억압과 배제의 정책들로부터 벗어난 방임과 예외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로 인해 대만이 한국 화교학교를 통제·지원하였다. 본 연구는 지구, 국가, 로컬의 힘들이 중층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글로네이컬(glonacal) 관점으로 대구화교중학교를 고찰하였다. 지구적 스케일에서는 (탈)냉전과 (신)자유주의를, 국가적 스케일에서는 대만과 한국 정부의 화교학교 정책을 그리고 로컬적 스케일에서는 화교인구와 학생 수 간의 관계, ‘각종학교‘로서의 화교학교, 화교학교와 로컬의 화교사회의 상호작용 등을 논의하였다. 세계화와 다문화사회가진전됨에 따라 글로네이컬 틀의 유용성과 적용 범위가 넓어질 것이다. 따라서 이것의 정교화 작업과 사례 연구가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