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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인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3 - 64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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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당 정부는 해외 화교에 대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하였다. 국민당 정부가 화교교육정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민족의식의 강조였다. 당화교육으로 대표되는 국민당 정부의 화교교육정책은 민족주의 형성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었다. 한편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각지의 화교들은 지역적 특성과 화교들 스스로의 필요성에 따라 화교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국민당 정부는 이러한 화교학교들을 자신들의 정책에 의해 통제하고자 했으나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화교교육정책의 실패 원인은 각 지역에 대한 국민당 정부의 영향력의 부재, 화교학교에 대한 국민당 정부의 몰이해, 민족주의에 대한 인식 차이를 들 수 있다. 또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화교학교는 규모와 성격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이는 서양 열강과 일본의 중국 인식,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화교의 이주 규모 및 경제적 규모에 따른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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