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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5 - 27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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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기초 소양으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이 중요해짐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대학 역시 산업 수요에 맞도록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교양 교육을 신설하고 있고, 신설된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은 전공자 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들도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일환으로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15주간 프로그래밍 수업을 받는 대학교 1학년 비전공자를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받고 난 후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효과성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15주 프로그래밍 수업 후 남자는 68%, 여자는 90%가 어렵다고 답해, 여자가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열별로는 인문․사회 계열(83%), 자연․공학계열(67%), 예체능(100%)로 자연․공학계열의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수업에 대해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효과성(흥미, 사고력, 성취도 향상)인식에서는 자연․공학계열이 인문․사회계열과 예체능 계열 간의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나, 인문사회와 예체능 계열 간에는 차이가 발생하지 않아, 자연․공학계열에서만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따라서,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기 전에는 수업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기존의 프로그래밍을 가르치는 방식이 아닌 PBL(Problem based learning)적용 등의 교수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계열별 차이를 인식하고, 적절한 교수학습 지원이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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