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7 - 1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 분야에서 시대적 변화에 따라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핵심역량을 반영하되, 영재의 심리적 특성에 적합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독립연구능력 향상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재들에게 적합한 교수전략인 독립연구를 Ewha-STEAM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은 5명의 초등영재들을 대상으로 소집단 단일대상연구 방법으로 적용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영재의 독립연구능력 향상을 위한STEAM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는 전문가 집단의 내용타당도 분석결과 타당한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개인차가 큰 영재집단에게 적합한 소집단 단일대상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을 중재한 결과 관찰자간 신뢰도와 중재 충실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본 프로그램은 초등영재의 독립연구능력 중 목표기술인 연구주제 정하기, 자료수집및 분석, 산출물 계획하기 기술에서 효과적인 향상을 보여주었다. 이상의 결과, 본 연구는 영재들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STEAM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개인차가 큰 영재집단에 적합한 단일대상연구 방식에 대한 시도에 연구의 의의가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