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5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7 - 16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전략을 활용한 A-STEAM 프로그램을 미술영재교육에 적용한 사례에 대한 반성으로 A-STEAM 수업 방안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은 미술영재를 대상으로 한 STEAM 수업 과정에서 어떠한 수업전략이 필요한가에 대한 반성적 사고로 교사가 STEAM 수업에서 발견한 어려움 해소에 중점을 두었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S대학교 부설 미술영재원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수업을 한 지도교사이다. A-STEAM 수업 참여관찰 및 그룹 면담, 심층면담, 클래스팅 메모, 수업일지 등에서 자료를 수집하였고, 실행연구 방법으로 융합수업에서 요구되는 수업전략을 제시하였다. 협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A-STEAM 수업 전략은 ‘팀 빌딩으로 협력체제 형성’, ‘협력 학습지 및 협력 토론 적용’, ‘사전학습 내용 정리 및 사전 점검’, ‘팀원들의 균형적인 역할 분배’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수업전략을 적용한 A-STEAM 수업은 과학·기술의 내용지식을 이해하고 미술과 연결하는데 효과적이며, 소통과 배려의 경험과 확장된 현대미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