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15 - 13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사이트의 속성신념과 사이트만족, 사이트동일시, 브랜드동일시,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자는 인터넷 축구동호회인 ‘I LOVE SOCCER’ 회원들이며, 타이틀스폰서는 2002년~2004년까지 지속적으로 K-리그의 스폰서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삼성하우젠’이다. 표집은 웹서베이용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자료는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이론적 근거에 의해 설정한 전체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별 가설 역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터넷사이트의 속성신념 요인인 정보제공성, 오락성, 상호작용성 그리고 이용편리성은 사이트만족에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사이트만족은 사이트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이트동일시는 브랜드동일시에 영향을 미쳤고, 브랜드동일시는 브랜드태도와 브랜드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의의는 조사대상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프로축구에 대한 태도가 축구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일반기업과 어떻게 동일시되어 프로축구 타이틀스폰서의 브랜드태도와 브랜드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서 프로축구를 좋아해서 인터넷동호회 사이트 활동을 하는 회원들은 자신이 활동하는 사이트와 동일시될 경우 타이틀스폰서인 삼성하우젠과 동일시되어 긍정적인 브랜드태도와 브랜드충성도를 형성하게 된다는 사실을 유추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