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3 - 19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황동규 시에 나타난 작시법에 기반하여 시 창작 교육의 방향성을 찾고자 기획되었다. 황동규는 정치와 이데올로기, 분단문제 등이 주류를 이루던 1960~70년대 시단에서 개인의 체험과 일상의 언어에 몰입하였던 시인이다. 황동규 시는 한국현대시에서‘개인’의 문제를 전면에 등장시킨 평가를 받고 있으며, 개인의 체험과 정서가 시 작품으로 형상화되는 국면을 추체험하기에 유리한 텍스트이다. 황동규 시의 핵심 작시법은 첫째, 추상적인 관념어와 한자어를 배제한 일상어의 효과적인 사용 둘째, 일상적인 개인 체험의 시적 형상화로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방안을 구안하여 적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먼저 일상의 이미지를 찾기 위하여‘제시어’를 활용하여 문장을 구성하게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필자의 체험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체험을 기술하는 가운데 주요 이미지를 간파하도록 하여 객관적 상관물을 구체화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시 작품을 구성하고 동료 학습자와의 평가를 통해 시 텍스트를 완성하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