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89 - 19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문화적인 수요에 따른 지역문화에 대한 관심과 함께 지역 활성화 방안으로써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으로 하여 지역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 하나로써 지방자치단체 또는 여러 협력단체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이 바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이다. 이것은 경쟁력 있는 지역 고유의 브랜드를 개발하여 지역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제고하기 위함과 동시에 경기침체와 경제위기에 살아남기 위한 해결방안으로 여겨진다. 정부는 공동브랜드에 대한 장점을 일찌감치 인식하여 중소기업청을 통해 1996년부터 중소기업 공동상표 지원사업을 운영해 오기는 하였으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농수산물과 특산품 중심의 공동브랜드는 널리 알려져 있는 것에 비해 공산품 공동브랜드는 지역 자원과 노동 자원, 기술 자원의 결합으로써 지역 경제의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지원정책에는 소홀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의미에서 해석할 수 있는 공동브랜드에 대한 개념과 범위를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의 공산품으로 한정시켰다. 공동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그 의미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지방자치단체 또는 지역협력단체를 중심으로 개발되어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조사대상인 쉬메릭, 진주실크, 실리리안은 1997년 개발된 이후 현재까지 그 명맥을 유지하며 해당 지역을 거점으로 하여 활발하게 판로를 모색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주력 생산품목이 확실한 진주실크와 달리 쉬메릭과 실라리안은 생산품목이 지나치게 많아 브랜드 이미지 통합의 어려움이 있었으며, 쉬메릭과 진주실크가 새 브랜드디자인 개발을 통해 다양한 판로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것처럼 실라리안 역시 새로운 변화가 모색되어야 하는 실정이었다.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의 성공적인 활동은 중소기업 육성뿐만 아니라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더 나아가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있어 의미가 있으며,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지역브랜드로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공동브랜드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되어 중소기업이 지역경제발전과 지역브랜드 구축을 위해 안정되고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