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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승화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59 - 471 (13page)
DOI
10.18208/ksdc.2020.26.3.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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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 사태 이후 화상회의 솔루션을 활용한 실시간 양방향 화상강의가 국내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 수업방법의 하나로 채택되면서 온라인 강의가 보편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그동안 비실시간 동영상을 중심으로 강의를 운영해온 사이버대학 또한 실시간 쌍방향 화상강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특히 창의력 개발 중심의 프로젝트형 실기과목이 많은 디자인 전공에서 비실시간 온라인 기반으로 구축된 수업환경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한계점을 드러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디자인 교육에서 요구되고 있는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디자인 수업 모델을 개발하기에 앞서 그 기초연구로서 화상회의 솔루션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과 사례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사이버대학 온라인 디자인 강의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하게 주목받고 있는 화상회의 솔루션 ‘줌(Zoom)’과 구글(Google) ‘미트(Meet)’,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팀즈(Teams)’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현재의 서비스로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디자인 수업에 필요한 강의, 세미나, 협력학습, 피드백, 자료 공유, 상호작용, 녹화, 관리 등의 학습활동을 지원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향후 이 솔루션들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과목별 특성과 연동될 LMS 환경을 함께 고려한 실제 활용 모델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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