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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재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태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9 - 32 (14page)
DOI
10.18208/ksdc.2020.26.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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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대학의 강의들은 온라인 비대면 강의로 전환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서 대학의 교강사들은 대부분 전문가의 도움이나 정확한 매뉴얼 없이 비대면 온라인강의를 위한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 배포하면서 교수자들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 교수자들은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온라인강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이유에서 온라인강의 콘텐츠의 멀티미디어 요소 중에 학습자의 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실습 교과목 온라인강의 콘텐츠의 학습참여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먼저 온라인강의를 통한 학습참여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과 유의한 관계에 있는 멀티미디어 요소에 의해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유형화하고,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평가항목을 설계하였다. 다음으로 멀티미디어 실습 교과목의 온라인강의 수강자에게 세 가지 유형의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각각 유형별로 콘텐츠를 시청한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교수자 요인, 학습자 요인, 환경적 요인에 따른 학습참여 효과를 파악할 수 있었다. 멀티미디어 실습 교과목의 온라인강의 콘텐츠에서 학습 이미지의 화면 비율은 확대하는 것이 학습참여에 효과적이고, 교수자는 학습자가 강의에 몰입할 수 있도록 삽입하는 것이 좋지만, 화면에서 교수자 동영상이 차지하는 비율은 40% 미만으로 축소하는 것이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데 더 효과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자막은 슬라이드 화면의 텍스트로 대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삽입하는 것이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파악하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온라인강의 시스템과 콘텐츠 유형
Ⅲ. 학습참여 평가항목 설계
Ⅳ. 온라인강의 콘텐츠의 학습참여 효과 검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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