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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홍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4권 제4호(통권 제4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70 - 85 (16page)
DOI
10.51467/ASKO.2018.12.14.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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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R 애니메이션에서 액자구성이 가상세계로의 전환을 원활하게 하는 완충지대로서 어떤 기능과 의미효과를 발휘하는지 구체적 사례분석을 통해 규명한 것이다. VR 콘텐츠의 체험에서는 영화 감상과 달리 파라텍스트(paratext)가 약화되므로 현실세계에서 가상세계로의 이행이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또한 VR 매체의 특징으로 꼽히는 원격현전(遠隔現前, telepresence)과 VR 애니메이션의 장르적 특징인 ‘원본 없는 경험’의 성격은 가상세계로 향하는 문턱을 더욱 높인다. 액자구성은 VR 애니메이션에서 파라텍스트의 약화에 대한 보완책으로 기능하여 현실세계와 가상세계 사이의 단절감을 완화시킨다. 액자구성은 외부이야기와 내부이야기 사이에 시공간적 연속성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사건의 시공간적 재구성이 가능한 경우 통합형, 불가능한 경우 삽입형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통합형 액자구성과 삽입형 액자구성을 대표하는 사례로 각각 <펄(Pearl)>(2016)과 <소파혹성(Planet of the Couches)>(2016)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펄>의 액자구성은 원격현전이라는 VR 매체의 특성과 결합하여 공간화된 캐릭터를 부각시킴으로써 주제의식을 강화한다. 한편, <소파혹성>은 스크린 기반 애니메이션에서 VR 애니메이션으로의 변환이 액자구성을 통해 대비를 이룬다. 두 작품의 액자구성은 공통적으로 가상세계로의 진입을 완만하게 하지만, <펄>과 달리 결말의 외부이야기가 부재하는 <소파혹성>에서 액자구성의 서사적 기능은 상대적으로 약화된다. 본 연구는 VR의 예술 형식에 대한 다양한 탐구와 실험이 이뤄지는 현단계에서, 액자구성이 VR 애니메이션의 매체적·장르적 특성과 연동하여 어떻게 구현되는지 고찰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1. 서론
2. 파라텍스트의 약화와 액자구성
3. 유형별 사례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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