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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정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19집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29 - 158 (30page)
DOI
10.37918/kce.2019.11.119.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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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질적 수준 여하에 따라 보육활동의 전문성이 좌우된다. 즉, 보육교사의 전문성의 질이 양질의 보육을 가능케 한다. 보수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보육교사의 우수한 양성과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보육교사 자격은 다양한 경로로 취득되고 있다. 따라서 양성기관의 양성과정에서 발생하는 질적 차이는 태생적으로 보육교사의 전문성 문제로 연결되고 보육의 정체성과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바, 이와 같은 질적 격차를 보완하기 위한 현직교사의 보수교육은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보수교육은 현직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의 기존 지식에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자기 성장 및 발전을 도모해가는 연수이자 교직활동이다. 특히 경력 있는 교사가 스스로를 전문인으로 인지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도 자기 역할에 대한 전문성 인식과 긍정적 신념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력교사를 위한 보수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행 운영되고 있는 보수교육 과정, 교육방식, 교육시간 등에 대한 교육 대상자들의 만족도도 그리 높지 않다. 획일적이고 비차별적인 교육내용, 집단 강의식 등의 교육 방식, 여러 교과목을 80시간 안에 한꺼번에 이수해야하는 비효과성 등이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 대상자의 면담과 선행연구 검토를 통하여 주요 논점을 제시하였고, 경력교사들의 욕구에 기인하여, 현행 규정 80시간 안에서 효율성 및 효과성 제고를 위해 3가지 영역의 교과목들을 통합하고 축약한 교육내용, 사례탐구 및 워크숍중심 등의 교육 방식, 그리고 보수교육 이수 자체를 위한 일괄적인 보수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보수교육 이수 방안을 검토함으로써 보수교육 시간(기간)의 유연성을 유도하고자 했다.

목차

[요약]
Ⅰ. 문제 제기
Ⅱ. 1급 승급보수교육의 현황과 논점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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