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소원 (한양대학교) 김응화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93 - 305 (13page)
DOI
10.18208/ksdc.2020.26.1.2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는 4차 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 기계가 인간의 일을 대부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고유한 영역의 역량을 키워야 할 것이다. 특히,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사고력을 말하는 창의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고 모든 학자들이 동일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는 패턴을 벗어난 영역을 탐구할 수 있는 통찰력과 상상력을 갖춘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기계는 할 수 없는 ‘새로운 생각’에 본 연구는 주목한다. 기존의 우리가 가지고 있던 생각을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르게 생각하기, 즉 역발상을 디자인 교육 안에서 고찰해보고 역발상적 유형의 워크시트를 제안하는 데 주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자유학기제가 시행되고 있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며 특히 디자인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했다. 연구의 방법은 크게 역발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 역발상 사고 이론의 유형화 그리고 역발상적 유형 AR 워크시트로 이루어져 있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문헌조사를 통하여 다양한 학자들의 역발상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았고 이와 더불어 역발상적 사고를 하는 방법(AR기법)에 대하여 고찰해보았다. 그 다음으로는 고찰해본 내용을 바탕으로 이론을 시각적으로 유형화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디자인 교육에서 역발상적 사고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역발상 사고 기법인 AR기법을 활용하여 워크시트를 구성하였다. 연구수업은 일반적 발상의 아이디어 스케치, 역발상 디자인 교육, 역발상 아이디어 스케치, 사후 설문지 작성으로 계획되었다. 제안된 워크시트는 S중학교 1학년 자유학기제 수업에 적용되었으며 학생들이 스케치한 워크시트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학생들의 워크시트 유형은 ‘일반적인 단순 발상을 벗어난 역발상의 예’, ‘단순한 미적표현 또는 용도에만 집중한 사고에서 벗어난 역발상의 예’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역발상이라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 매우 흥미로워했으며 앞으로도 역발상 디자인 방법을 활용해 보겠다는 긍정적 방향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역발상 수업 전에 시행한 워크시트 1과 수업 후에 이루어진 워크시트 2의 비교를 통해 유의미한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이 사고가 일반적인 발상에서 벗어나 ‘다르게 생각하기’인 역발상으로 유연하게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현장수업에서 쓰레기통을 역발상적 개념으로 리디자인하는 한 가지 방법의 사례를 실시한 연구로 마무리 되었지만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화된 연구 설계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아이디어 스케치에서 더 나아가 실제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역동적인 형태의 교육이 연구되길 기대해 본다. 본 연구를 통해 일반적인 통념,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기존과는 다르게, 반대로 생각해 보는 성공적 경험을 쌓음으로써 현시대에 필요한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역발상의 이론적 배경
Ⅲ. 디자인 교육의 역발상적 유형 AR 워크시트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464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