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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5 - 19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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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형복합유통점이 신규로 입점할 경우, 해당 지역의 소비자들의 후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를 조사 분석하였다. 특히 소비중심의 사회에서 점차적으로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는 ‘소비자 후생(consumer welfare)’이라는 관점을 통해서, 신규 대형복합유통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기술이나 시스템의 수용을 설명하는 TAM 모형을 확장하여 이론적인 기반으로 한다. 또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소비자 후생’을 가격요인과 비가격요인으로 나누어 측정변수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측정변수를 활용하여, 대형복합유통점의 입점이전 대비 입점할 경우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효과를중심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대형복합유통점 입점시 그 서비스 이용에 대해서 수용하거나 혹은 반대하기까지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후생요인을 통해서 영향을 받게된다. 특히 후생요인들 중 가격요인와 비가격요인을 통해서, 대형복합유통점의 사용편의성, 사용의 용이성을 매개변수로하여, 최종 수용 및 반대의 의사결정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 후생요인 변수와 사용의 용이성 및 사용의 적합성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대형복합유통점의 수용/기각에 이르기까지의과정을 모형으로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 중심의 사회로 다변화하는 현 시점에서 소비자 후생을 중심축으로 살펴봤고, 신규 입점이란 측면에서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여 적용하였다는 공헌점이 있다. 이러한 실증분석들은 최근 신규입점을 준비하고 있는 S사의 스타필드 창원점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여 연구결과의 실무적 적용가능성이 높다는 것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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