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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국환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1집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31 - 155 (25page)
DOI
10.24174/jicc.2020.10.2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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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은 예술에 포함될 뿐만 아니라 인문학에서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실험애니메이션은 상징적 의미와 미학적 가치를 다양한 테크놀로지의 실험을 통해 발전시켜왔다. 본 연구는 실험애니메이션과 컴퓨터를 중심으로 하는 하이테크놀로지(High Technology)의 전개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연구하였다. 실험애니메이션과 하이테크놀로지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현제의 하이테크놀로지와 이전의 로우테크놀로지(Low Technology), 그리고 상업애니메이션과 실험애니메이션을 비교하였다. 실험애니메이션은 기법에 대한 실험적 접근을 동반하고 초기 작가들의 작품부터 하이테크놀로지의 특정 기능과 기법을 활용한 실험적인 작품들이 나타난다. 하이테크놀로지를 직접 개발하거나 개발에 참여하기도하고 로우테크놀로지와의 혼용을 통해 새로운 시도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전개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세 가지로 종합된다. 첫째, 로우테크놀로지와 하이테크놀로지의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향, 둘째, 하이테크놀로지의 프로그래밍 된 프로세스로 인한 실험애니메이션 개념의 확장, 셋째, 작가의 하이테크놀로지 개발 참여와 협업이다. 이들은 모두 창작자의 모험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가치와 실험정신을 고취시키고 사고의 전환과 기법의 확장을 통해 보다 넓은 개념으로 애니메이션 창작에 다가갈 수 있는 사례들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애니메이션과 테크놀로지
Ⅲ. 하이테크놀로지와 실험애니메이션의 전개에서 나타나는 특징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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