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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경 (은여울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53 - 81 (29page)
DOI
10.18338/kojmee.2021..7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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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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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이후 그동안 교과 역량과 기능 설정과 관련하여 많은 비판이 있어 왔다. 특히 역량과 기능의 선정 근거가 불명료하고,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도덕과의 역량과 기능을 도덕적, 사회적·정서적, 시민적 역량/기능으로 나누어 그 목록을 체계적으로 제공한 선행 사례가 어떻게 그 역량/기능을 도출하였는지 방법과 절차를 검토함으로써 차기 교육과정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으로 나바에츠의 CVCE, OECD의 SSES와 사회정서학습, CDC의 민주 문화적 기능 프레임워크를 검토하였다. 이들 사례는 체계적인 이론에 근거하고 있고, 역량이나 기능 목록 도출을 위한 레퍼런스의 목록을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실증적인 연구나 경험연구를 통해 적합성을 검토하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또한, 역량이나 기능을 선정할 때 개념적 명확성,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 교사의 접근성, 문화적 다양성과 특수성, 시대와 사회의 요구, 명확한 이론적 근거, 교사와의 소통과 합의를 중요하게 다루었다는 점에서 도덕과의 역량과 기능 설정에 함의를 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역량 및 기능에 대한 쟁점
Ⅲ. 도덕교과 역량 및 기능 선정 방법과 절차에 대한 사례 분석
Ⅳ. 결론 - 도덕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기능 선정 기준과 고려사항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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