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요진 이희숙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5 - 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법을 적용하여 우리나라 초․중등교사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파악 하고 교사 직무스트레스와 관련 변인들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종 합적 논의를 전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초․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에 대해 분석한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59편을 선정하여 직무스트레스 구성요인(근무환 경, 행정체제, 인간관계, 담당업무, 보상체제, 인정지위, 개인관련)과 직무스트레스 관련변인(조 직, 조절, 반응관련)에 대한 효과크기 439개를 추출하였다. 분석에는 CMA(Comprehensive Meta Analysis) 2.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사들은 근무환경과 행정체제 관련 직무스트레스를 가장 많 이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관련 세부변인(학교장지도성, 조직효과성) 중 조직 효과성이 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셋째, 조절관련 세부변인인 자 아탄력성,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는 교사 직무스트레스를 완충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자원으 로 확인되었다. 넷째, 반응관련 세부변인인 신체․정신건강에 대한 교사들의 부적자각과 소진 의 정도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메타회귀 분석을 통해 연도에 따른 교사 직무스 트레스 관련 변인의 효과크기 추이를 분석한 결과, 조직관련 세부변인 중 변혁적 지도성, 직 무만족 그리고 조직풍토, 조절관련 세부변인 중 사회적 지지, 반응관련 세부변인 중 신체․정 신건강에 대한 부적자각과 소진은 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 직무스트레스 구성요인과 관련변인들을 중심으로 교사 직무스 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