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경환 (서울옥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 - 2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은유 분석을 도구로 하여 초등 예비교사가 체육 교과를 바라보는 인식과 신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체육 교과 은유는 예비교사가 교육대학에 입학했을 당시의 심리적 상태를 표출하는 ‘초기 은유’ 및 현재의 마음가짐과 인식을 드러내는 ‘현재 은유’로 나누어 총 78명의 은유 글쓰기 자료를 분석하였다. 2차례에 걸친 글쓰기 자료는 Gok & Erdogan(2010)의 개념적 은유 분석(conceptual metaphor analysis) 단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초기 은유는 초등체육에 대한 걱정, 두려움, 모호함(a유형), 긍정적 경험, 기대감, 도전감(b유형), 교과의 특성과 중요성(c유형) 등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타났으며, 현재 은유는 자신감, 기대감, 확실함(A유형), 학생을 위한 교사의 책임감과 사명(B유형), 교과의 특성과 중요성(C유형)이 주요 은유 범주로 도출되었다. 은유 변화에 대한 정량적 분석 결과 예비교사의 은유는 교사의 책임감과 사명으로의 전환이 가장 높은 비율(43.6%)로 나타났고, 초기 은유에서 운동을 잘 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초등체육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을 가지고 있던 학생들(32.1%)도 대부분 내용교수지식(PCK)을 함양하는 예비교사교육 경험이 긍정적 변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