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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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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현주 (부산외국어대학교) 이영일 (부산외국어대학교) 최민철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7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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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업 종사자들의 스트레스 강도에 따른 보상유형과 보상의 시간간격이 서비스업 종사자들의 서비스 준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총 5개의 가설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279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강도(높음, 낮음)와 보상유형(인지보상, 감정보상), 보상의 시간간격(즉시보상, 지연보상)을 독립변수로 하는 2×2×2 집단 간 실험설계로 구상하여 시나리오 기법으로 실험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서비스업 종사자들의 서비스 준비의도로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기술통계분석과 분산분석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서비스 제공자의 스트레스 강도가 낮은 경우보다 높은 경우가 서비스 준비의도는 더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에게 감정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인지보상을 제공하는 것보다 서비스 준비의도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제공자의 스트레스 강도가 높은 경우에도 감정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인지보상을 제공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제공자에게 보상을 실시할 경우 즉시보상을 실시하는 것이 지연보상을 하는 것보다 서비스 준비의도에는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서비스 제공자의 스트레스 강도가 높은 경우에는 즉시보상이 지연보상보다 서비스 준비의도에 대한 평균값은 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국내의 미용종사자들은 감정노동자로써 큰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보상유형이나 보상의 시간간격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였는데, 본 연구를 통해서 이에 대한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 미용업 경영자에게 종업원들의 효과적인 스트레스 통제방법을 제시했다는 점, 이를 바탕으로 종업원들의 긍정적인 서비스 준비를 통한 미용업의 서비스품질 향상에 기여한 것에 연구의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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