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민석 (홍익대학교) 김현석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5호, 2021년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3 - 213 (41page)
DOI
10.7230/KOSCAS.2021.65.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기를 불어넣다’, ‘움직이게 하다’라는 animate라는 단어를 기원으로 하는 것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움직임은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주로 등장 캐릭터들이 움직임을 담당하여 여러 방식으로 움직이고 연기하며 스토리를 이끌어나가게 되며, 이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분석하고 발전시키는 일은 애니메이션 연구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극장용 3D애니메이션 〈레드슈즈〉와 미국의 극장용 3D애니메이션 〈라푼젤〉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동작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2019년 개봉한 〈레드슈즈〉는 국내 최고의 제작인력들, 많은 제작비, 아름다운 티저 영상 등으로 제작 당시부터 국내외의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높은 수준으로 완성이 되었으나 결과적인 흥행은 아주 성공적이지는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한국 애니메이션 발전을 위한 〈레드슈즈〉의 흥행요소 분석이 요구되며, 애니메이션의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캐릭터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발전시키는 것도 하나일 것이다. 이에 성공한 미국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인 〈라푼젤〉과의 캐릭터 움직임을 비교분석 하고자 하며, 여기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과연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움직임 변화를 이끄는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고 정리하고자 한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분석하는 도구로는 헝가리의 안무가이자 무용 이론가 루돌프 폰 라반의 움직임 이론(LMA)를 사용한다. 라반은 인간의 움직임을 몸, 에포트, 공간, 셰이프의 네 가지 특질로 나누어 분석하는 이론을 제시했는데, 여기서는 캐릭터 움직임의 에포트와 셰이프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분석은 우선 분석대상 캐릭터들의 성격, 배경, 특징들을 파악한 후, 캐릭터 움직임들의 변화와 특징을 살펴본다. 〈레드슈즈〉와 〈라푼젤〉은 전통적인 민담 스토리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비슷한 장면들이 나오는데, 여기서의 각 캐릭터의 움직임을 비교한다. 이외에도 각 캐릭터 별로 에포트와 셰이프가 변화하는 부분들을 분석하여 변화의 양상은 어떠한지, 그리고 움직임의 변화를 이끄는 요인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분류한다.
결과적으로 캐릭터 움직임의 다양성을 유도하는 요인으로 5가지 요인과 8가지 세부 방식들이 도출되었으며, 많은 부분들이 기획단계에서 계획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함에 있어서 이러한 요소들을 알고 적용한다면 좀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레드슈즈〉와 〈라푼젤〉 캐릭터의 움직임 분석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